2021.03.26. - 2021.04.01.
SUMMARY
일교차
-
기온 예보는 광주지역을 기준으로 한다. (고층 관측 지역과 예보지역의 간극을 줄이기 위함이다.)
-
26일은 이전에 한반도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던 고기압으로 인해 낮 기온이 높고, 일교차가 크다. 26일 오전에는 서해상에 안개가 낀다.
-
27일~28일: 온대저기압이 한반도를 지나가며 강수가 내린다. 낮 기온은 낮아지고, 오전의 최저기온은 높아져 일교차가 작다.
-
30일~1일: 급격하게 날이 개이면서 낮 기온이 오르고 일교차가 커진다. 날짜별로 운량과 수증기 유입에 따라 조금씩 낮 최고, 오전 최저기온이 상이하다.
강수
-
27일 아침~밤 : 한반도 남서쪽 온대저기압의 발달로 인해 강수가 내리기 시작하고, 하층 제트와 상층 제트의 커플링으로 밤에 더 강한 강수로 발달한다.
-
28일 밤 : 중국 북동부에 위치한 기압골이 남동진함에 따라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고 수증기를 만나서 중부지방에 약한 강수가 내린다.
-
1일 아침 : 중국 상해부근의 기압골의 영향으로 1일 아침부터 제주 지역에 비가 내린다.
강풍
-
일주일간 지상 일기도에서 완만한 기압 경도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바람은 약하게 분다.
-
25일 : 양간지풍에 의해 강원 지역에 강풍이 분다.
-
27일 : 경상도, 제주도, 남부 내륙의 강풍은 온대 저기압에 의한 것이다.
-
28일 : 강원 지역 강풍은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양간지풍에 의해서 불었다.
-
1일 : 한반도 북서쪽에 위치한 찬 저기압과 동쪽 따뜻한 고기압의 기압 차 확대에 의한 하층 제트로 인해 전남, 제주 지역에 강풍이 분다.
황사
-
26일 : 낮에 몽골 고비사막과 중국 내몽골 고원 지역에서 높은 미세먼지 농도가 관측된다.
-
27일-28일 : 계속 발달하는 저기압의 기압골과 강해지는 상승기류로 인해 먼지 입자가 대기로 부양하여 동쪽으로 이동한다.
-
28일 밤-29일 : 저기압 후면에서 북서기류를 타고 한반도로 내려와 백령도 및 충남 지역에서 높은 PM10농도를 보이면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. 강원 일부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황사 특보가 발효되었다.
-
30일-31일 새벽 : 한반도가 고기압 영향권에 위치해있어 지상에 잔류해 있던 황사 입자는 한반도를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였고 축적된 미세먼지와 함께, 제주도 지역은 31일 새벽까지, 나머지 지역은 30일 낮까지 영향을 받았다.
-
31일 오전-2일 : 보통의 미세먼지(PM10) 농도를 보이며 황사 영향 없는 날씨가 지속되었다.